조현병은 인간의 인지, 지각, 정동, 의지, 행동 등 다양한 정신기능에 이상을 초래하여 사회생활과 자기 관리 및 현실인식에 장애를 일으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병은 갑자기 발병할 수도 있고 수개월 또는 몇 년에 거쳐 서서히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주된 증상들을 보면 환각, 망상, 사고장애, 비정상적인 운동 행동, 무감동, 사회적 위축, 의욕 저하 등으로 만성적인 질환이지만, 적절한 치료를 통해 증상을 관리하고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조현병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되며 병의 경과나 임상적 양상, 치료에 대한 반응, 예후가 개개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조현병의 원인에 대한 수많은 유전적, 신경해부학적,생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연구 및 사회심리학적 연구가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으나 근자에는 조현병의 근본 원인이 뇌 세포의 기질적이고 구조적인 생화학적 이상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조현병은 언제까지 치료를 지속해야 하는지 예측하기 어렵지만 대부분의 경우 장기간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료목표는 급성기 삽화의 빈도와 심한 정도를 줄이고 심리사회적 기능을 최대한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치료과정은 환자의 증상, 상태, 생활환경 등에 따라 개별적으로 조정되며, 여러 가지 치료 방법을 통합적으로 사용하여 진행됩니다. 형주병원에서는 환자와 가족들의 더 나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적극적으로 도울 수 있습니다.
조현병은 뇌세포의 기능이상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증상들을 조절함으로써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할 있도록 하는 데에는 약물치료가 가장 우선적인 치료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를 통하여 증상이 많이 호전된 환자일지라도 자신의 정신병적 증상을 받아들이고 이해하며 자존감과 자신감을 회복하여 일상적인 생활로 다시 복귀하고 가족과 함께 사회의 구성원으로 생활해 나가기 위해서는 지지적인 개인 정신치료 뿐 아니라 집단치료, 가족치료 등이 필요합니다. 또한 재발과 재입원의 악순환을 예방하고 자신의 질병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체계적인 정신사회 재활치료프로그램의 병행 역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